벨로e

매실을 이용한 다이어트의 방법과 효능 본문

효능

매실을 이용한 다이어트의 방법과 효능

벨로e 2013. 5. 7. 18:50

이제 슬슬 매실을 한창 수확을 거두는 시기입니다! 매실은 천연 피로회복제라고 불리는데요. 매실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쓰일만큼 사람에게 아주 이로운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매실의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흔히 사람들은 천연피로회복제 또는 소화를 촉진 시켜주는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효능 외에도 아주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매실의 효능에는 다이어트효과와 피부관리, 변비제거,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이같이 매실의 좋은 효능들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매실의 수확시기가 되면 오래 저장해 먹을수 있게 매실원액을 만들어 먹고 있습니다.
잘익은 매실은 씨앗을 이로 깨물어도 잘 깨지지 않고 과피(껍질)가 진한 초록에서 연한 초록입니다.
일반적으로 매실 수확시기는 5월 말에서 6월 정도라고 하니 한창 수확하고 있을 시기이지요.

매실의 다이어트 효과(효능)


1. 만성변비와 만성설사 해소!

매실의 효능에는 변비와 설사를 예방과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매실에 함유된 카테킨산이라는 성분때문인데요. 키테킨산은 강한 해독작용과 살균작용을 하는 이로운 성분으로 인해 장 속 살균력을 높여주는 효과로 장 속의 염증과 이상 발효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또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2.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다이어트에 있어서 관리를 잘못하게되면 피부를 망칠 수가 있는데요. 매실을 장기간 먹게 되면 매실 속에 있는 유기산, 비타민 성분들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상당한 효과를 줍니다.

3. 간 기능향상!

'간 때문이야~ 간 때문이야~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CM송을 들어보셨을 꺼라 생각듭니다.(안들어보신분들은 간때문이야를 검색해보세요 ㅎㅎ)
간은 항체생산을 도와주는데, 간에서 생성되는 쿠퍼세포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우리 몸을 보호하는 가장 중요한 약하과 우리 몸의 피로를 해소시키는 성분을 결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매실은 우리 몸의 간을 보호하고 간 기능을 향상 시켜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매실에 함유된 피루부산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피루부산이 다량 함유된 매실을 먹게되면 술 혹은 다른 무언가로 인해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매실 원액 만드는 법!

1. 매실을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2. 매실과 설탕을 1 : 1 비율로 용기에 넣어 완전히 밀봉 후 일주일정도 경과후 잘저어 줍니다.
3. 45~90일 경과 후 이물질과 매실열매를 걸러주고 원액을 분리하도록 합니다.
4. 시원하고 햇빛없이 그늘진 곳에 보관하도록 해줍니다.
5. 생수와 매실원액을 5 : 1 정도로 희석시켜 기호에 따라 술에 섞어 얼음에 태워 시원하게 마셔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