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e

위가 안좋을때 위가 아파요 증상에 좋은 음식 식단 본문

효능

위가 안좋을때 위가 아파요 증상에 좋은 음식 식단

벨로e 2013. 5. 30. 15:20

 

위가 안좋을때

흡연, 불규칙한 식사, 지나친 다이어트, 과음, 과식 등을 위를 혹사시켜서 위의 손상을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잘못된 식습관으로 위가 안좋을때는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아파요 하고 불평을 호소할때 섭취하기 좋은 음식으로 연, 엉겅퀴, 민들레, 냉이, 무, 마 등 많은 음식이 있습니다.

우유
위가 안좋을때 먹는 음식으로 우유가 좋습니다. 우유에는 비타민, 칼슘이 풍부해서 과도한 위산 분비를 막아주어서 위벽을 보호하므로 손상된 위가 회복하는데 좋습니다. 음주때도 우유를 같이 마시면 위 부담이 줄어들어 위가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브로콜리
그러나 차가운 우유는 위를 자극하므로 미지근하게 데워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도 역시 위가 안좋을때 섭취하면 위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파이오리 균을 억제하므로 위염, 위궤양 치료에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브로콜리와 양배추를 같이 먹거나 살짝 데쳐서 먹으면 위에 좋습니다.

청국장
위가 안좋을때 위를 보호해주는 음식으로 청국장이 있습니다. 청국장은 발효음식이므로 소화가 잘 되므로 위에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아서 장을 청소해주고 변비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에 좋은 유산균 번식을 좋게해서 위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지방질 음식
지방질이 많은 음식은 위가 안좋을때 위를 더욱 손상시키는 음식입니다. 지방질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위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위염이나 위궤양이 있을 때는 되도록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위가 안 좋을 때 육류를 섭취하려면 삶아주거나 데쳐서 기름기를 제거하고 살코기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른 오징어
위에 안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이 마른 오징어입니다. 육포, 쥐포, 견과류 등의 딱딱한 음식은 소화되기가 힘들어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위에 이상이 있을 때는 딱딱한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위가 안좋을때 섭취하지 말아야 할 음식중에 커피가 있습니다. 커피의 카페인 성분은 위산분비를 과도하게 촉진시켜서 위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공복에 커피를 드시면 위염이나 위궤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위가 좋지 않을 때는 율무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