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e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본문

효능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벨로e 2013. 7. 10. 18:38

장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장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심한 설사나 구토,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급성장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장염 원인으로는 과식이나 과음, 차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다거나 특정식품과 약물로 인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킬 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장티푸스나 콜레라, 대장균 등의 전염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설사와 탈수가 심해지면 쇼크상태에 빠질 수 있으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영양분이 풍부하고 소화흡수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장염에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현미
현미는 내장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설사가 심하여 탈수증이 있는 분이거나 체력이 떨어진 분들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현미는 소화흡수가 잘 안되는 단점이 있으니 현미죽이나 현미스프를 만들어 부드럽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감자
감자는 장에 있는 염증을 소독해주고 보호막을 만들어주어 경련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자즙을 만들어 공복에 섭취하시면 장염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음식 - 녹차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이 장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점막을 조여주는 작용을 하여 설사를 예방하거나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물 같은 설사를 하거나 탈수로 인한 갈증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홍시
장염 증상이 있는 경우 홍시의 껍질을 벗겨 먹으면 설사를 멈추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홍시를 구하기 힘들다면 곶감을 달여서 섭취하셔도 설사를 멈춰준다고 합니다. 단, 홍시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장염에 좋은 음식 - 산사열매
산사열매는 위나 장의 활동을 조절해주고 소화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만성화된 장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말린 산사열매 7g 정도를 달여 하루 3회씩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두부
장염으로 인하여 구토 및 설사 증상이 있는 분들이 두부를 섭취하시면 약해진 기력을 회복시키고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두부를 생으로 섭취하시거나 국물을 만들어 죽처럼 먹어도 장염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음식 - 보리차
장염 증상으로 구토나 설사로 인해 탈수증세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분을 공급해주기 위해서 보리차를 마셔주면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 사과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장을 진정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염 증상으로 인하여 구토 및 설사가 잦을 경우에는 사과를 곱게 갈아서 섭취하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효능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리 효능 및 체리 칼로리  (0) 2013.07.10
무좀없애는방법 - 식품을 이용한 방법  (0) 2013.07.10
녹두 효능 5가지  (0) 2013.07.10
양파즙효능  (0) 2013.07.10
단백질많은 음식  (0) 2013.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