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혈액 순환이 잘 되는 다리 만들기

1 족욕이나 반신욕 등의 목욕 요법 한의학에서는 ‘두한족열’이라고 하여 머리는 차갑게, 발은 따뜻하게 해주는 것을 중요한 건강법으로 여긴다. 따뜻한 물에서 몸이 이완되면 노폐물과 독소가 배출되고 전신의 기운이 조화롭게 된다는 이치. 37~39℃ 정도의 따뜻한 물에 명치 아랫부분까지 담그고 있거나 발을 담그고 있으면 된다. 특히 붓거나 저리는 증상에 효과적이고 피로 회복에도 좋다. 잠들기 15분 전에 하면 숙면을 도와 불면증 해소에도 좋다. 이때 목욕물에 쑥을 넣으면 쑥에 함유된 정유(精油)가 모세혈관을 가볍게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는다. 따라서 몸이 찬 여성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하복부 냉증, 수족냉증에도 도움이 된다.


2 피가 잘 돌게 하는 식습관 짜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성질의 식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권장하는 식품으로는 당근, 무, 파, 마늘, 양배추, 시금치, 생강, 고추, 콩, 우유, 마늘, 찹쌀 등이 있다. 백설탕이나 흰 밀가루,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등은 피한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 인삼차, 쑥차, 꿀차 등을 마시는 것도 좋다.


3 운동, 또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거창한 운동이 아니라 단순한 걷기운동도 도움이 된다. 걷기는 장딴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함으로써 다리의 혈액을 심장 쪽으로 보내고 다리 정맥의 압력을 떨어뜨린다. 또한 조직의 수분을 재흡수함으로써 다리 부종과 통증을 감소시킨다. 손과 발을 자주 비벼 기의 흐름을 좋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 평소 다리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 역시 하지정맥류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자전거 타기나 조깅, 수영 등을 다리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수준에서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4 바른 자세 갖기 하루 종일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경우엔 발목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운동을 하면 좋다. 다리를 꼬지 말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 순환을 위해 조금씩, 자주 다리를 움직여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책상 밑에 발판이나 작은 상자를 마련해두고 종종 다리를 올리거나 쭉 뻗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귀가 후에도 다리가 부어 있다면 누운 상태에서 발 아래에 베개 등을 놓아 심장보다 높게 해주고 휴식을 취한다. 반대로 하루 종일 서 있는 직업이라면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운동으로 몸을 풀어준다. 또 같은 자리에 움직임 없이 서 있기보다는 조금씩 움직여서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런 동작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정맥혈을 위로 밀어 올리는 효과를 낸다. 의료용 고탄력 스타킹을 신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반 스타킹과 달리 발목과 종아리, 허벅지에 압력을 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