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하체에 살이찌는 원인은 염분~

염분은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온유지, 소화기능 향상, 해독 및 살균작용 등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염분섭취는 내 몸에서 빠져나가야 할 노폐물까지 흡착해버리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되고, 신진대사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되어 살이찌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신진대사란 내 몸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분의 섭취를 통한 몸의 에너지 소비를 말하는데, 신진대사가 활발해야 체내의 에너지 소비량이 높아져서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우리 몸속에 염분이 많아지게 되면 수분의 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종이 발생하기도 하며, 하체에 집중적으로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국이나 탕, 찌게, 김치, 젓갈등의 발효 음식이 주인 우리나라 식단에는 염분이 많기 때문에 한국인에게 염분을 줄이기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방법을 알면 얼마든지 줄일 수 있다.

첫번째는 찌게나 국을 먹을 때는 건더기 위주로 먹고 밥은 말아먹지 않는 것이 좋다.

두번째로 간식을 섭취할 때는 식사 후 1시간에서 1시간 30분 뒤에 섭취하고, 간식으로는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세번째는 칼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리 몸의 배출을 돕고 염분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 칼륨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샐러리, 우유, 감자, 고구마, 무, 미역, 토마토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몸에 열을 내주는 다이어트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파, 겨자, 고추, 깻잎, 생강, 양파, 부추 등 내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주고 신진대사율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불필요한 수분 배출에 도움을 준다. 우리 몸에 수분이 많이 쌓이게 되면 부종현상으로 몸이 붓기 때문이다.

올바른 다이어트의 핵심은 무엇을 먹지 말아야할지를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살이 찌는 원인이 되는 식습관을 해결하지 않고 무조건 굶거나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것은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없을뿐만 아니라 반드시 요요현상을 불러일으키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진정한 다이어트의 의미는 살을 빼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라 원하는 부위를 다시 찌지 않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