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옆구리살빼기 유행! 중국 茶 목욕 다이어트. 허벅지살빼기

지금 세계는 중국 차 다이어트에 빠져 있다. 동시에 목욕법이 유행하고 있는데, 베이징에는 월급의 10분의 1을 넘는 돈(12위안=약 1만8천원)이 드는데도 국민적 차원에서 열광한다. 다양한 중국 차들의 등장 또한 색다른 목욕 문화를 열며, 천연 재료들도 목욕 다이어트에 합류하고 있다.

지금 세계는 중국 차 다이어트 열풍에 휩싸여 있다. 특히 감비차(減肥茶)는 다이어트계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녹차 계열의 오룡 철관음(鐵觀音) 청차(靑茶), 보이차(普이茶) 역시 지방 분해력이 높다. 마시는 것과 동시에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목욕법에도 관심을 돌리면서 건강과 다이어트를 동시에 만족하려는 노력이 급부상하고 있다. 예로부터 탕에 약초를 넣고 목욕하는 ‘약탕요법’이 전해지고 있는데, 피부를 가꿔주는 것은 물론이고 질병 치료 효과가 컸다.
양귀비 역시 현종의 환심을 사기 위해 갖가지 향욕을 즐겼다. 그녀 역시 암내를 없애기 위해 차로 목욕을 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최근에는 일반적인 녹차 외에도 중국 전통차들이 등장해 다양한 중국 차로 목욕 다이어트가 가능하다. 중국 차의 성분으로는 타닌, 카페인,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특히 차 속에 들어 있는 카테킨이란 성분은 지방 분해 효소의 작용을 강화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녹차 - 5℃, 찬물에서 우려내라!

그동안 녹차 목욕은 마실 때처럼 90℃ 정도의 물에 5분 정도 우려낸 뒤 찬물을 섞는 방식을 택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 과학기술원에서 실험한 결과로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높은 카테킨의 경우, 5℃의 차가운 물에서 30분간 우려낼 경우 최대(61%)의 추출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90℃에서 1분간 담가둘 경우엔 39% 정도). 결국 처음엔 차가운 물에서 카테킨을 우려낸 뒤 목욕을 위한 온도를 높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보이차 - 지방 분해 효과가 최대

녹차를 발효한 차로 일반 녹차보다 카페인이나 카테킨이 70% 이상 적다. 녹차 계열은 모두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고 분해하지만 특히 보이차의 효과가 높다. 때문에 예로부터 중국인들이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마셨던 차. 신진대사를 높이고 특히 쾌변을 돕는다. 차는 5∼10분 정도 농축액을 우려낸 후 하루 1∼2회 마시고 난 찻잎을 욕조물에 우려낸 뒤 몸을 충분히 담가 목욕을 하자.


우롱차 - 체지방 연소 촉진 효과

홍차와 녹차의 중간쯤에 해당하는 차로 오룡차라고도 한다. 최근 일본 도쿠시마(德島) 대학 의학부의 야마모토(山本茂) 교수의 연구를 통해 효과가 입증되었다. 건강한 여자 대학생에게 우롱차를 매일 300ml씩 마시게 한 결과 여대생의 체내 소비 에너지가 하루에 40kcal씩 증가했다. 이것은 빠른 발걸음으로 약 6분간 걸을 때의 소비량으로 매일 300ml씩 우롱차를 마시면, 1년간 체지방이 2kg 감소한다는 결론이다. 목욕할 때 물의 온도는 가능하면 잎 상태에서 90~100℃의 높은 온도에서 우려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이어트를 돕는 천연 목욕법

천연 소금 → 부기 제거
삼투압 효과로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미네랄 성분이 피부결을 부드럽게 한다. 또 부기를 빼주고 피부 탄력을 높여 몸매를 가꿔준다. 건조한 피부는 소금으로만 마사지를 하면 피부의 지방분과 수분까지도 빼앗겨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소금에 꿀, 요구르트, 올리브 오일, 달걀 흰자 등을 섞어서 사용하자. 뜨거운 물에 천일염 4큰술 정도를 넣고 다 녹인 후 15분 정도 입욕한다.

레몬 → 피부 탄력
귤보다 비타민이 몇 배 더 많아 피부 이완을 막아준다. 꾸준히 하면 탄력 있는 몸매를 가꿀 수 있다.

사과 → 변비 예방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준다. 특히 비만의 한 원인인 변비를 예방해준다. 사과 2개를 갈아 즙을 낸 후 면보에 싸서 욕조에 담근 뒤 15분정도 입욕한다.

당근 → 노화 방지
노화 방지 성분이 함유돼 있어 늘어지고 탄력을 잃은 피부에 건강을 되찾아준다. 당근을 잘라 물에 끓인 후 욕조물과 섞는다.

쑥 → 혈액 순환
몸이 찰 때 효과적. 혈액순환을 도와 스트레스 등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쑥을 100℃ 물에 충분히 끓인 후 그 물을 욕조물과 섞는다.

마늘 → 신진대사 촉진
신체 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몸의 균형을 잡아준다. 독감, 치질, 아토피성 피부염 등에 효과 만점. 마늘 3~4쪽을 물에 넣고 냄새를 완화시킨 뒤 욕조 안에 띄우고 목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