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잡동사니

커피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커피에 대한 잘못된 상식 중 하나. 커피가 살을 찌우게 한다? 하지만 그것은 틀린 얘기라고 한다. 커피의 효용을 잘 이용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카페이탈리코(www.cafeitalico.com)의 정진서 대표는 “커피 한잔 속의 카페인은 운동 시에 피하지방을 태워 이를 운동 에너지로 바꾸어 준다”며 “카페인의 양이 많을수록 신진 대사율은 더 높아져 피곤을 느끼지 않고 장시간 활동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커피를 마시며 운동을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는 커지는 것이다. 단 커피로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블랙커피가 제격.

또한 정 대표는 “이 밖에도 커피의 효능은 많이 있다”며 “커피 안에 첨부되어있는 카페인의 양은 사람의 통증을 완화시켜 주기도 한다”고 전했다.

커피가 가진 숨은 효능,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커피가 주는 6가지 즐거움

다이어트 효과
커피 속의 카페인은 신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약 10% 올려주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좋게 한다. 단 커피믹스는 오히려 비만을 불러오니 원두커피로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아침에 마시는 모닝커피도 아침 배변을 도와주므로 건강에 좋다는 것도 기억해 둘 것.

졸음 방지
사실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커피의 효능이다. 특히 수험생이나 졸음 운전자들에게 효과 만점. 커피는 몸의 각성 상태를 지속시키는 Cycling AMP분해를 억제하므로 졸음을 예방한다.

운동의 지구력 향상
마라톤 선수가 레이스 중에 마시는 드링크에 카페인 음료가 많은 것은 이러한 기능 때문. 커피는 몸의 구석구석을 일깨우는 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운동하기 전에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커피를 마시면 근육 운동에 상당한 도움을 준다.

음주숙취 방지와 해소
카페인은 간 기능을 활발하게 해 아세트 알데하이드 분해를 빠르게 하고 신장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배설을 촉진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마신 후 커피를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음주 전에 라떼 한 잔을 마시면 좋다. 우유 속에 들어있는 성분이 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입 냄새 예방
커피에는 구취억제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커피는 구취억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되는 악취 제거용으로도 사용한다. 하지만 우유나 크림이 들어있는 커피는 구취제거 효능이 없으니 알아둘 것.

담석증 예방 효과
4만 6000명의 남자를 대상으로 10년에 걸쳐 실시한 조사 결과 하루에 2~3잔은 40%, 하루에 4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은 45% 담석이 생길 위험이 낮다고 밝혀졌다. 카페인이 함유된 것이어야 하며 카페인을 제거한 커피에는 효과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있는 홍차나 음료에서는 담석 예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