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헬스클럽에서 어떤 운동을 먼저 할까?

처음 헬스클럽에 나갔을 때 다양하게 배치되어 있는 운동 기구들을 보면 '저 많은 것들 중 어떤 기구를 먼저 사용해서 운동을 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된다.

운동의 순서는 '운동 피로'의 관점에서 결정되는 것이 합리적이다. 즉, 전체적인 운동을 수행함에 있어서 어떤 순서로 하는 것이 부분적인 피로를 덜고 계획된 운동을 거뜬히 해낼 수 있겠는가 하는 측면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준비운동과 정리 운동을 충실히 한다는 전제하에서는 웨이트 기구들을 중심으로 한 무산소 운동과 달리기와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 중 무엇을 먼저 혹은 뒤에 하는가에 따른 운동 효과 차이는 중요하지 않다.

운동에 숙달된 사람들의 경우, 유산소와 무산소 두 형태의 운동 순서는 본인의 판단에 따르되 경험적으로 어떤 배열이 운동 후 피로가 적은지를 두고 결정하면 된다. 피로가 적다고 생각되는 쪽의 순서를 먼저하고 단련이 많이 된, 그리고 상대적으로 자신이 강한 부분의 체력과 관련된 운동을 먼저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웨이트트레이닝은 근력이 강한 큰 근육군이 동원되는 운동 종목부터 먼저 하는 것이 피로를 던다.
손목이나 이두박근과 같이 작은 근육부터 먼저 훈련하면 그 곳의 피로가 빨리 전달돼 전체적인 운동 수행에 방해가 된다.

이와 같은 운동 배열의 원리에서 판단한다면 특히 초보자일수록 일반적으로 걷기, 달리기 같은 온몸운동을 부분적인 운동 뒤에 하는 것이 맞다. 온몸으로 하는 운동에서 사용되는 근육량이 가장 많을 테니까.

어느 시간대가 운동하기에 가장 좋은가를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이른 아침에는 자율신경계의 상태가 운동을 하면 갑자기 부교감 신경 긴장형으로 변화하여 운동이 더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낮 시간대에는 일을 해야 하므로 여유 시간을 내기 어렵고, 취침 전에 하는 강한 운동은 교감신경의 긴장이 높아져 잠들기가 어려워지는 경우도 있다. 건강을 위한 운동은 운동량이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에 운동 시간대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러나 식사 후에 바로 운동을 하면 에너지의 저장과 소비의 상반된 기능이 동시에 일어나므로 생체리듬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하루 중 어느 시간이 여유롭게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가는 찾는 것이다.

'다이어트 ♡ > 다이어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체비만에 좋은 당귀차  (0) 2010.05.27
날씬한 체력 만들기  (0) 2010.04.29
하체운동 하는 방법  (0) 2010.04.29
체형별 헬스 운동하는 방법  (0) 2010.04.29
헬스와 영양  (0) 2010.0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