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에 적용할 수 있는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라면 무엇을 선택할
수 있을까?
우선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로즈이다 장미꽃에서 추출한 것으로 상당히 고가의 에센셜
오일로 알려저 있다. 로즈 오일은 여성에게 나타나는 불편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특히 자궁강장의 효과가 있으며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더 나아가
서는 성적으로 자극하는 효과가 있다.그러므로 장미꽃을 내미는 남성은 본능적으로 장미로
여성을 유혹하려는지도 모르겠다.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로즈 오일을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의 “여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아로마테라피 에션셜 “왕”이 무엇일까? 짐작하겠지만 자스민이다.자스민을 남성에게 많이 쓰이는 오일이라고도 하지만 여성에게는 분만에 도움이 되는 오일이기도 하다.
역시 로즈와 같이 추출이 어려워 매우 고가의 에센셜 오일이다.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오일은 제라늄이다.제라늄은 흔히 창문이나 베란다에 화분에 심어놓은 분홍색의 꽃이다.우리나라의 꽃집에서도 여러종류의 제라늄을 볼 수 있다.로즈 제라늄,
단풍제라늄,분홍색 제라늄 등 종류도 많고 그 색깔,잎의 특성도 조금씩 다르다. 꽃 가까이에 가면 상쾌한 향기를 맡을 수 있다.그 중 제라늄 에센셜 오일을 얻기 위해 쓰이는 제라늄이 있다.제라늄 오일이라면 “호르몬 균형” 이라는 말을 기억하게 된다.여성의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는데 쓰이는 오일로 여성의 월경과 관련된 문제에 흔히 선택하게된다.
다음으로는 클라리 세이지이다.내가 처음으로 접했던 에센셜 오일이 클라리 세이지이고 풀잎 같은 향을 잊을 수 없다.알다시피 좀 강한 편이기는 하다 하지만 내가 써본 바로는 여성의 월경과 관련된 불편감을 완화시키는 데는 절대적으로 선택하게 되는 오일이다.단지 에스트로겐 과다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피해야한다.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주의점으로는 운전중이나 음주중에는 사용을 금해야 한다.운전중에는 졸음으로 운전을 방해할 수 있고 음주시 같이 사용하면 더 잘 취할 뿐 아니라 밤에는 악몽을 꾼다고 하는데 같이 사용한 적이 없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다.
여성문제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오일은 라벤더와 티트리이다.이 두가지 오일은 방부 효과가 뛰어나다.수십종의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 중 이 두가지 오일은 대표적으로 피부에 직접 사용할 수 있다.특히 티트리는 곰팡이균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무좀 치료나 질염이 있는 경우 가장 많이 선택되는 오일이다,또한 방광염에도 선택된다.
벨가못도 방광염 문제를 완하시키기 위해 선택되기도 하고 우울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오일이다.벨가못 하면 버갑텐이라는 물질로 인한 광감성이 가장 큰 부작용이다.시트러스 계통의 오일 등은 흔히 광감성이 주요 부작용이다.
카모마일도 여성건강과 관련되어 많이 쓰이는 오일이다.꽃을 보면 하얗고 조그마하다.
가장 특징적인 성분으로 아쥴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항염작용이 있다는 것이다,내가 카모마일을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경우는 피부의 항염증 효과를 얻기 위한 경우이다.피부문제라면 대표적으로 여드름과 아토피를 들 수 있겠다 또한 카모마일은 아도의 불편감을 해결하는데도 쓰이고,생리통과 같은 문제를 완화시키는데도 선택을 한다.
샌달우드도 방광염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많이 쓰이고 피부 알러지나 피부 염증관리를 위해 많이 선택된다 또한 건조한 피부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그 다음으로는 네롤리와 레몬이다.네롤리는 피부재생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오일이다.
오렌지 꽃에서 추출하며 꽃에서 추출한 만큼 고가의 오일로 알려져 있다.얼굴이나 피부 등의 재생에 물론 좋은 오일이고 우울증에도 효과적이다.이런 특성으로 갱년기 여성의 피부관리와 우울에 효과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물론 임신기간에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임신선과 관련되어져 아주 다양하게 쓰일 수 있다.분만중에도 사용할 수 있고 어린아이에게도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레몬은 잘 알려진 과일로 흔히 많이 볼 수 있다.많은 사람들이 부담없이 좋아하는 향이기도 하다.방부효과가 있고 박테리아,곰팡이균 감염증에 효과적이며 이뇨효과도 있다.피부관리에 많이 사용할 수 있고 모발관리에 사용하기도 한다.향이 부담없기는 하지만 피부에 자극적일 수 있으므로 사용량에 주의해야 한다.또한 레몬에는 한가지 성분만 많기 때문에 계속 레몬만 쓰는 것은 피해야한다.
그 다음으로 여성 건강관리에 쓰이는 오일은 사이프러스이다.방부효과 및 진정 효과뿐만 아니라 사이프러스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분정체의 문제를 와화하기 위해서이다,그러므로 대표적으로 정맥류가 있는 경우에 사용하기도 하고,또한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사용하기도 한다.수렴작용이 강한것으로 알려져 있다.주니퍼베리나 그레이프후룻은 사이프러스와 함께 셀룰라이트 감소를 위해 가장 많이 선택되는 오일이다.그러나 쥬니퍼베리는 신장에 부담을 주는 오일이므로 사용량에 주의해야한다.
일랑일랑은 노란 꽃이 피는 식물로 더운 지방에서 자란다 그 지역 원주민드이 꽃을 체취하여 추출한다.일랑일랑 오일은 방부효과뿐만 아니라 우울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도 도움이 되는 오일이다.더불어 혈압을 낮추는 효과는 잘 알려져 있다.또한 최음효과가 있는것으로 유명하다.최음효과가 있는 대부분의 오일은 꽃에서 추출하고 있으므로 대부분 고가의 오일이다. 그러나 일랑일랑은 꽃에서 추출하였지만 별로 비싸지 않다.그래서 흔히 선택할 수 있다.
최음효과의 반대의미로 제음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오일은 마조람이다.마조람은 진정작용,방부작용이 있으며 강한 진정작용으로 유명하다.라벤더보다도 더 진정효과가 있다.월경을 자극하기도 하고 사이프러스와 반대로 혈관이완 효과가 있다.그러므로 근육통이나 관절통,생리통에 배우 효과적이다,또한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월경을 자극하는 효과 때문에 임신중에는 사용할 수 없는 오일이다.
지금까지 설명한 로즈,제라늄,클라리 세이지,라벤더,티트리,벨가못,카모마일,샌달우드,네롤리,레몬,사이프러스,쥬니퍼베리,그레이프 후룻,일랑일랑,마조람까지 15가지 에센셜 오일이 여성에게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오일이다.각 오일들의 특성과 대상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오일선택과 희석비율을 적절히 조절하여 사용하도록 하며 특히 임산부나 어린이,현재 질병이 있는 대상자에게 적용할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출처 :http://blog.naver.com/chengjilian?Redirect=Log&logNo=90031406316
'다이어트 ♡ > 다이어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8배다이어트... (0) | 2011.02.16 |
---|---|
운동의 기본 - 스트레칭을 배우자! (0) | 2011.02.11 |
최은주 다이어트 비법 공개 (0) | 2011.01.19 |
[아싸이베리에 함유된 성분들] (0) | 2011.01.18 |
BS 2011년 1월5일 비타민 370회 방송내용 (0) | 201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