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e

다이어트 운동요법 - 궁금해요 본문

다이어트 ♡/다이어트

다이어트 운동요법 - 궁금해요

벨로e 2008. 10. 23. 15:01

[1] 운동을 하면 식욕이 왕성해져서 살이 찐다?

많은 비만인들이 살을 뺄 때 운동을 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로 식욕이 더 왕성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운동시 열발생은 식욕을 증가시키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오히려 배가 고플 때 꾸준히 몸을 움직이면 배고픔을 잊고 식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식욕을 억제하나 운동 강도가 너무 강하면 허기가 져서 포식을 하게 됩니다.

[2] 운동 후에 물을 마시면 살이 다시 찌나?

운동을 하게 되면 지방이 연소되어 살이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물을 마시면 물로 인해 무게가 증가되는 것이지 살이 다시 찌는 것은 아닙니다.

[3] 카페인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 빠진다?

커피나 홍차, 초콜릿 등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은 간에 축적된 당분을 일시적으로 방해하고 지방분해를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러나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수분이 빠져나가서 일시적으로 체중이 감소하는 것 같지만 다량의 카페인은 위벽을 손상시키고 비타민B군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지방연소의 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몸에서 지방을 연소하려면 비타민B군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 커피를 마실 때 첨가되는 설탕과 크림의 칼로리가 높으므로 무시할 수 없습니다.

[4] 운동을 하면 지방은 분해되고 단백질인 근육이 생겨 오히려 나중에 빠지지 않는다고 하던데, 지방이 있던 만큼 근육이 생기면 체중에는 변화가 없고 나중에 빠지기 힘들다는 것이 사실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이 에너지로 쓰여 연소되고 근육운동을 하면 근육에 탄력이 생깁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의 분비에 의해서 남성들처럼 굴곡이 지거나 비대해 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방 분해가 되면 근육량이 늘고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5] 땀이 나야 운동효과가 있는 걸까?

물론입니다. 실체가 운동을 하면 실체내부의 온도가 높아져서 외부의 온도와 맞추려고 땀을 방출해서 체온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땀이 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땀이 나는 강도로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운동은 아침운동과 저녁운동 중 어떤 것이 좋은가?

특별한 질환이 없는 이상 아침, 점심, 저녁운동 중 어떤 운동이 좋은지는 상관없습니다. 자신이 편하고 좋은 시간대를 선택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운동종목에 따라 좋은 시간대가 있나?

강도가 높은 운동은 오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에 너무 높은 강도의 운동을 하면 하루의 에너지 소모량 중 많은 에너지를 쓰게되므로 일상생활에 무리가 옵니다.

[8] 보통 운동은 식후에 하는 것이 효과가 있나? 아니면 식전에 하는 것이 효과가 있나?

식후에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섭취된 음식물의 에너지를 소비하여 체중조절에 좋습니다.

[9] 식후운동은 몇시간 후가 좋을까?

1시간이나 1시간 30분 이후의 운동이 좋습니다.

[10] 유연성을 기르려면 어떤 운동을 해야하나?

근육 전신 및 관절의 가동범위를 높여주는 스트레칭 체조를 실시합니다.

[11] 몸의 탄력을 만들려면 어떤 운동이 좋을까?

유산소성 운동과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덤벨을 이용한 운동을 하고 헬스클럽에서는 상.하체를 골고루 단련시키는 운동을 낮은 강도에서 20~30분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이 몸에 탄력이 생깁니다.

[12] 허벅지 살을 빼고 싶은데 어떤 운동이 적당한가?

부위별 살을 빼기 위해서는 우선, 전신을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대근육을 사용하고 20분이상 지속할 수 있는 운동을 말하는데 달리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산, 스테퍼 등이 있습니다. 허벅지 살을 빼기 위해서는 스테퍼가 권장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량은 많이 줄고 상대적으로 적은 근육이 생겨서 살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허벅지 살을 빼려면 우선, 유산소 운동을 하고 엎드려서 뒤로 다리 들어올리기, 옆으로 다리 들어올리기, 다리 교차시키기 등의 운동을 해서 허벅지 근육에 탄력을 주는 운동을 하면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너무 무리해서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근육이 강화되므로 다리에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로 20분 이상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13] 윗배를 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유산소 운동과 윗몸 일으키기, 누워서 다리 들어올리기 운동 등을 병행해야 합니다. 뱃살을 빼는 운동만을 해서는 절대로 뱃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전신을 움직이는 유산소 운동을 함으로써 부위의 살도 뺄 수 있는 것입니다.

[14] Hip-up을 위한 운동이 있을까?

스태퍼나 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스태퍼나 계단 오르기 운동시 높은 강도에서 짧은 시간 운동을 하면 근육은 더 뭉칩니다. 따라서 낮은 강도에서 지속적으로 하는 유산소 운동을 해야하고 엉덩이 근육을 단련시키는 엎드려서 뒤로 다리 올리기, 뒤로 다리 들어올리기, 엉덩이 들기 등을 하면 더욱 효과적입ㄴ디ㅏ.

[15] 훌라이프가 허리살 빼는데 정말 좋은가?

재미로 하면 체중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없으나 땀이 날 정도로 지속적으로 할 수만 있다면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낼 수 있지만 다른 유산소 운동으로 조깅, 줄넘기, 걷기(속보)등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6] 런닝머신은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은가?

러닝머신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체중 감소는 지방이 연소되면서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체중을 감소하기 위해서는 운동 속도에 따라서 실시하는 시간이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주 3~5회의 빈도로 20~30분 이상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운동시작 초기에는 20분 정도 하다가 체력이 향상되는 정도에 따라서 2~3주 후에는 빈도와 시간을 늘려서 실시합니다.

[17] 허리가 안 좋은데 운동이 가능할까?

가능합니다. 걷기, 등받이가 있는 자전거 타기, 수영(자유영,배영)등은 가능합니다. 허리의 근력을 보강하기 위해 엎드려서 뒤로 젓히기, 누워서 다리들어올리기를 실시합니다. 단 허리 통증이 유발될 시에는 휴식을 취하고 어느정도 회복이 되면 가벼운 요통체조를 실시합니다. 그러나 강도가 높고 허리에 무리를 주는 운동 예를 들어, 줄넘기, 100M 달리기, 오래 달리기, 수영(접영, 평영)등의 운동은 피합니다.

[18] 사우나에서 땀을 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운동을 할 경우 땀도 흘리지만 열량을 소모하게 되어 운동으로 소비되는 열량을 몸의 지방에서 빼서 쓰게 됩니다. 그러나 사우나를 하면 땀만 뺄 뿐 몸의 지방은 절대 빠지지 않고 오히려 지나치게 땀을 빼서 무기력함을 느끼고 더 먹고 마시게 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19] 술을 먹고 운동을 하는 것도 괜찮은가?

너무 과도한 운동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낮은 강도의 걷기와 가벼운 체조를 실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