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로e

요리가 맛있어지는 참치액 대표 양념공식 본문

기타 ♡/간단요리

요리가 맛있어지는 참치액 대표 양념공식

벨로e 2022. 2. 23. 18:00
 





참치액 1큰술 + 올리브유 2큰술 + 다진 청양고추 1작은술 + 레몬즙(또는 레몬식초) 2큰술
= 활용 샐러드와 냉채 등의 소스나 드레싱에 간장 대신 활용하면 짠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맛이 난다. 참치액 특유의 감칠맛은 부침이나 전의 딥 소스에도 잘 어울린다.



참치액 1큰술 + 다시마물 3컵 OR 멸치국물 3컵 + 고추장(또는 고춧가루) 1큰술
= 활용 김치찌개, 두부찌개, 오징어찌개 등 매콤한 찌개에 사용한다. 특히 오징어와 콩나물을 넣어 끓이면 시원하고 칼칼한 해장국이 만들어진다. 매콤하면서 부드럽게 감기는 맛이 특징.



참치액 1큰술 + 다시마물 4컵 OR 멸치국물 4컵
= 활용 달걀탕, 콩나물국 등 맑은 국물을 끓일 때 밑국물에 참치액을 넣고 소금으로 간하면 깨끗한 감칠맛을 낼 수 있다. 멸치국물, 다시마 우린 물 등의 밑국물뿐 아니라 그냥 물에도 참치액, 청주 등을 넣고 소금으로 간하면 깔끔한 국물이 완성된다.



참치액 1큰술 + 맛술 1큰술 + 참기름 1작은술
= 활용 오이볶음, 어묵볶음, 고추볶음 등의 각종 볶음에 참치액을 넣으면 재료의 감칠맛이 배가된다. 재료를 볶을 때는 먼저 참치액과 맛술로 볶은 뒤 참기름으로 마무리해야 재료에 간이 잘 밴다.



참치액 2큰술 + 청주 1큰술 + 설탕 1큰술
= 활용 감자조림, 버섯조림, 연근조림 등에 활용한다. 기존의 간장으로 만든 조림 요리에 참치액을 넣고 한소끔 끓이면 재료에 간이 금세 배어 맛이 깊어지고 조리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